모터기동용 리액터(Motor Starting Reactor)
개요 중부하 대용량 모터의 기동방식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보상기기로써 모터의 기동 시 기동전류를 분담 억제하여 기도 TORQUE저감에 의한 CUSHION START로 모터 및 모터에 부설된 기기의 수명을 연장시킴은 물론 계통의 회로 및 개폐기의 보호에 있어서 큰 영향을 주는 기기입니다. 리액터의 용량 산정
모터 용량에 의한 산정 KW보다 HP이 정해진 경우 리액터의 KW또는 HP이 전동기 용량보다 같거나 조금 크게 설정해 주십시오. 실 부하 용량에 의한 산정 부하 기동 전류값이 산출되면 (식1-1), (식1-2)의 값에 의거 리액터의 용량이 되게 산정해 주십시오 정격 및 기동전류
동작원리 모터 기동시 접점 A가 접속되고 모터가 직렬로 접속 된 리액터를 통해서 기동이 시작되며 t초 후 (기동시간) 접점 B가 접속되면서 운전으로 전환됩니다. 이때 리액터에서의 전류는 검출되지 않습니다. 그러나 정상운전 전환 후 리액터에서 전류가 검출되면 이상 운전이 되고 있는 것이므로 회로를 차단하고 점검을 하도록 해야합니다, 온도감지용 바이메탈 모터 기동용 리액터는 단시간 정격이므로(10초~180초)2차 MG, S/W, VC, VCS, VCB 등의 기계적 결함이나 오작동으로 인하여 장시간 리액터 운전방식으로 기동되어 리액터 권선부 코일소손 및 기타 전기적 사고로 빈번히 발생되고 있습니다. 이에 대한 사전 대비책으로 리액터 권선부 코일 내부에 바이메탈 A접점 소자를 내장하여 권선부 코일의 온도상승이 100℃가 되면 접점이 이루어지고 주 접촉 회로 차단 또는 부저경광등의 동작으로 사고를 사전에 방지토록 합니다. 또한 온도 상승의 원인을 점검 조치후 권선부 코일의 온도가 40℃이하에 이르면 바이메탈 소자의 접점은 자동으로 최초의 대기 상태로 원상복귀 됩니다.
탭 전압 명판에 기재된 각 탭의 전압을 말한다. 삼상 리액터의 탭 전압은 회로전압의 1/√3(1.732) 에 대한 (100-∝)%를 나타내고 각 ∝값에 대한 탭 전압은 표와 같으며 중간탭을 정격 탭으로 한다. 회로전압 | 탭 전압(V) | 허용오차 | 220 | 64 | 44 | 25 | ±10% | 380 | 110 | 77 | 44 | 440 | 127 | 89 | 51 | 3300 | 953 | 667 | 381 | 6600 | 1905 | 1334 | 762 |
삼상유도 전동기의 기동방법 비교 기동법 | 저 전압 직입기동 | | Y-∆기동 | 개요 | 전동기에 최초로부터 전전압 인가 하여 기동 | ∆결선으로 운전하는 전동기를 기동할때만 Y결선으로 하여 기동전류 토크와 함께 직입의 1/√3(1.732) | 특징 | 전동기 본래의 큰 가속토크가 생겨 기동시간이 단축됨. 부하를 건 상태에서 기동이 불가능함 | 기동전류에 의한 전압부하를 경감시킴 감압시동 하는 것 중에서는 기장값이 싼 것으로 손쉽게 채택할 수 있습니다. | 단점 | 기동전류가 많아서 이상전압 강하의 원이이 됨 | 기동시 가속된 토크가 적으므로 부하시에는 기동할수 없음. 기동에서 운전시작할 때 전원이 개방 되므로 전기적, 기계적 쇼크가 있음. 기동전류와 토크의 조정이 잘 안됨. | 자 특 성 | 기동전류 | C 600-780%, K1 600-750 K 2500-700% | IS 333% | 기동토크 | C1 125%이상, K1 100%이상 K2 150% 이상 | TS 333% |
특징 전동기의 속도가 가속함에 따라 전동기 단자 전압이 상승하여 가속과 함께 자동적으로 TORQUE가 증가 하여 기동이 용이 하고 기계적 충격이 적습니다. GAP-TYPE의 전류제어 방식으로 제작되어 있습니다. 기동시 고조파가 발생하지 않으며 모터의 절연을 보호 합니다. 리액터에 TAP를 설치하여 기동전류를 가감 할수 있습니다 본 리액터는 몰드형으로 취급이 편리 하고 보수 및 점검이 용이 합니다. 외관이 미려 합니다 온도 감지용 바이메탈(A접점 타입)을 채택 하였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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